조회수 : 402

...

경영대학원장 송상호 교수입니다

친애하는 경희대 경영대학원 원우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경영대학원장 송상호 교수입니다. 

먼저 여러분의 원우회 홈페이지가 새롭게 단장되고 원우회원 간 다양한 정보를 손쉽게 획득하고 상호소통이 용이한 전자회원 수첩 명부 제작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여러분들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유능하고 창의적인 전문경영인이 되고자 저희 경영대학원에 입학하셨습니다. 능력 있는 전문경영인이 되기 위해서는 필요한 전문 경영지식을 습득하는 것 이상으로 사회적 네트워크 역량이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사회적 공동체 속에서 살아가야 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의 도움과 협력 없이는 어떠한 과업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없습니다. 다시 말해서 유능한 전문경영인 속에는 사회적 네트워크 역량이 뛰어나다는 것을 전제합니다.

사회적 네트워크 역량은 단순히 대인관계를 잘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능력을 갖추는 것을 말합니다. 첫째, 협력이나 도움이 요구될 때, 적합하고 필요한 인맥을 찾아 낼 수 있는 능력 둘째, 신뢰를 바탕으로 지속적이고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 셋째, 쌍방 간 이해관계를 잘 조정하여 기꺼이 협력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특히 도움이 필요한 인맥을 찾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인맥에 대한 데이터 관리가 우선입니다.

제가 26년간 경영대학원 전임교수로서 가장 아쉬운 점은 각 산업과 전문 영역에서 너무나도 훌륭한 인재들이 배출되었는데 효과적으로 이러한 인력들을 활용하거나 연계하지 못한 점입니다. 동문은 물론이고 재학생 역시 자기 전공 내 동기나 선후배만 알고 있지 특별히 원우회 활동을 하지 않으면 다른 전공 원생에 대하여 전혀 알지 못하고 있는 점입니다. 동일한 산업에 종사하고 있어 시너지가 창출될 수 있는 원생들 사이에도 타 전공자이기 때문에 전혀 알지 못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이는 경영대학원 원생들이나 동문에 대한 기초 데이터 관리가 전혀 되어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예전에는 원우 수첩이 발간되어 조금은 이러한 문제가 해결될 수 있었지만 원우수첩 발부가 중단되어 이제는 타 전공 원생들에 대한 정보를 알 수가 없습니다.

2021년도 들어 신임 원우회가 홈페이지 개선과 함께 전자회원 수첩 제작을 통하여 손쉽게 원생들의 기본 데이터를 검색하여 즉시 전화걸기가 가능하고 WEB에서 글, 사진 올리기 가능하며, 그룹별 SNS 활동이 가능하다고 하니 더욱 원활한 원생들의 교류와 협력이 용이해 지리라고 여겨집니다. 이로써 회원들을 쉽게 찾아 관계관리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제가 오랫동안 경영대학원에서 숙원 사업 중이 하나로 여겼던 원생들의 사회적 네트워크 관계관리가 한 층 더 업그레이드 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된 것 같아 매우 기쁩니다. 아무리 훌륭한 시스템을 구비하였어도 사용하지 않으면 무용지물입니다. 홈페이지 개편과 전자 수첩 제작을 통하여 원생들의 활발한 사회적 네트워크를 기대합니다.

2021년 6월 18일
경영대학원장 송상호

화살표TOP